top of page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매출 증대



동남아 진출하는 한국 기업이 늘어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 방법, 매출 증대 효과 등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여기에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Q1.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실제로 매출에 기여를 하는가?  온라인에서 제품 정보와 가격을 잘 전달하는 것이 과거의 온라인 판매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제품에 관련한 컨텐츠("인플루언서 컨텐츠, 리뷰 컨텐츠, UCC컨텐츠 등")를 만들어 내고, 컨텐츠가 고객의 호응을 얻는 경우 구매좌표를 타고 구매가 일어나게 되는 것("미디어커머스")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컨텐츠라고 하는 것이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 가장 오래된 개념이 인플루언서 컨텐츠이고,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외에도 마이크로 인플 컨텐츠, 일반인 리뷰 컨텐츠도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매출에 실질적인 기여를 합니다. 다만 몇가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매1. 제품 자체의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가성비가 좋아야 합니다. 온라인의 소비자들은 현명합니다. 몇번의 클릭으로 경쟁제품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매2. 두번째로, 인플루언서가 비주얼한 요소 또는 경험적 요소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컨셉이 있어야 합니다. 제품이 좋아도, 이를 효과적을 표현하는 기초가 될 컨셉이 없으면, 온라인에서 효과가 약합니다.

매3. 세번째로, 온라인에서의 구매가 쉽게 진행되도록 준비가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소비자는 매우 쉽게 이탈합니다. 어 괜찮네, 하고 클릭하여 이동하는 구매좌표에 도착하는 순간, 설득시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랜딩페이지 또는 구매페이가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매4. 지금 사면 이득이라는 프로모션이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매5. 이미 현지 시장에서 사전 노력을 통해서 브랜드가 어느 정도 인지되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소비자는 원클릭으로 다른 곳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인지도가 이미 제고되어 있거나, 그렇지 않다면, 충분한 광고비를 들여서, 인지도 광고를 집행하면서, 매출 증대 광고를 병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매6. 고객상담이 철저히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2분내 응답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서 매출로 연결할 수 있는 상담사가 훈련된 상태로 대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성공요소를 컨설팅하고, 마케팅 운영하여, 당사는 2배~ 10배 이상 월 기준 매출이 성장하는 사례를 다수 만들어 내었습니다.

Q2. 인플루언서 50만 구독자의 경우 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건별로 협의를 해야 하지만, 태국 기준으로 7만밧 ~10만밧 가량됩니다. 다만, 프로젝트의 목표가 영상뷰인지, 커멘트인지, 매출증대인지 등에 따라서, 인플루언서를 다른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고. 같은 구독자수라도, 평균영상뷰, 평균커멘트수가 매우 다릅니다. 겉으로는 유사하지만, 잘 익은 사과, 썩은 사과 수준으로 결과에 큰 차이가 납니다. 목적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행방식


가. 사전업무 - 프로젝트 목표, 방향, 전략, 기획, 시나리오, 일정, 판권 계약, 이벤트 설정, 해시태그, 구매좌표, 바이럴 요소 설계

나. 영상업무 - 촬영지 섭외, 촬영, 편집, 게시

다. 사후업무 - 광고 부스팅, 보고서 작성, 2차 컨텐츠 제작 게재


인플루언서들은 주로 나. 부분을 맡아서 진행합니다. 따라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나,다를 모두 묶어서 통합진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사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집중합니다.


Q4. 디지털스타크가 갖고 있는 매출 증대 마케팅은 뭐가 있는지


우선, 매출증대가 목표인 프로젝트는 저희가 상당히 부담을 갖고 임해야 하는 것이라서, 위에 기술한 매1 ~ 매6의 조건이 갖춰져 있는지("기본준비")를 우선 확인합니다. 이부분이 부실한 경우, 매출 증대는 저희의 마케팅 역량과 관계 없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준비"가 덜 되어 있는 경우는 저희가 이부분을 점검하고 보완해서 완성해 드립니다. 

"기본준비"가 된 이후라면, 아래의 매출 증대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고객 니즈를 듣고, 상담하여 선택적으로 수행합니다.

1. 설문조사 - 로컬시장에서의 제품 특장점, 셀링포인트를 정확하게 이해 2. 인플루언서 마케팅 -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진행

3. 바이럴 영상 마케팅 - 중급 인플 또는 모델을 활용하여, 기획영상으로 바이럴 제작

4. 리뷰마케팅 - 일반인, 마이크로 인플을 활용하여 다수가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마케팅을 진행. 페이스북, 인스타 또는 온라인 몰 안에서 리뷰를 진행함. 20명~500명을 동시 진행함.

5. 헌터아일랜드 - 퀴즈를 활용하여, 제품의 특장점 브랜드를 깊이 학습시킴. 구글 검색을 유도함. 




Digital Stark LOGO.jpg.png
bottom of page